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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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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개요

구분 주요내용
목적 배움중심 교육력 신장을 통한 공교육 신뢰 제고
평가대상 ◦ 국・공・사립, 초・중・고 및 특수학교 재직 교원
- 보건 ,영양, 사서, 상담 등 비교과교사 포함
- 교육청 소속 순회교사, 계약제 교원(기간제교사, 강사 등) 포함
* 당해학년도 평가개시일까지 2개월 미만 재직교원은 평가대상 제외
[학교] 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외 가능한 교사
- 계약제 교원(기간제, 강사, 원어민보조교사, 영어회화전문강사 등)
평가 종류/평가 참여자 동료교원평가 ◦ 동료교원 5인 이상
- 교장 또는 교감 중 1인 이상, 수석교사 또는 부장교사 1인 포함
- 분교장(分校場)의 경우는 3인 이상 구성 가능
[학교] 평가참여자의 구체적인 범위 등은 학교 특성을 반영하여 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
학생 만족도 조사 ◦ 지도를 받는(은) 초4~고3 학생
* 단, 당해학년도 평가개시일 기준으로 소속학교에서 2개월 미만
재학한 학생은 평가참여자에서 제외
[학교] 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급 무선표집 가능
- 학교 규모나 학년 및 교과 특성을 고려하여 학급 무선표집은 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하되, 3학급 이상 표집
- 학생 참여율은 평가 결과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권장
(단, 특수학교 및 소규모학교 예외)
학부모 만족도 조사 ◦ 지도 받는(은) 학생의 학부모
* 단, 당해학년도 평가개시일 기준으로 소속학교에서 2개월 미만
재학 학생의 학부모는 평가참여자에서 제외
만족도조사 대상자는 선택이 가능하나, 교장ㆍ담임교사에 대한 만족도 조사는 필수 참여 권장
[학교] 학부모 참여율은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권장
평가시기 ◦ 매년 실시
- 8월 이전 NEIS 온라인평가시스템 개선 및 시범테스트 완료 예정
[학교] 9월부터 실시, 11월말까지 종료
※ 단위학교에서 동료교원평가, 학생․학부모 만족도조사 실시 시기를 결정
평가시행주체 교육감(위임한 경우 교육장)
평가실시주관 ◦ 관할 교육청 소속 교원에 대한 평가실시는 교육감(위임한 경우 교육장)
◦ 학교소속 교사에 대한 평가실시 주관은 학교장
평가영역・요소・지표 공통 ◦ 교원의 교육활동 전반
- 교장·교감 : 학교경영 영역
- 교사 : 학습지도, 생활지도, 교수․연구 활동 지원(수석교사), 집단지성 영역
※ 비교과교사 : 학생지원 영역, 집단지성 영역
(수업을 하는 경우, 학습지도 영역이 포함될 수 있음)
※ 진로진학상담교사는 교과(전담)교사에 해당
[학교] 평가 지표의 추가 또는 일부 선택 가능
교사 영역 요소 지표
학습지도 (3요소)
수업준비, 수업실행, 평가 및 활용
흥미와 호기심 등
13개 지표
생활지도 (3요소)
상담 및 정보제공, 문제행동예방 및 지도, 생활습관 및 인성지도
개인문제 파악 등
5개 지표
집단지성 (3요소)
책무성, 업무수행,소통과배려
교육자의 품위 유지 등
4개 지표
교장・교감 학교경영 (4요소)
교육과정 운영, 혁신교육활동, 참여와 소통, 교육복지 지원 (교감은 제외)
비전 및 경영철학 등
10개 지표
평가문항 [문항수]
◦ 동료교원평가 문항은 체크리스트는 15문항 이상, 자유서술식은 영역별(3문항) 또는 요소별(7문항) 중 선택
◦ 학생 만족도조사 문항은 체크리스트는 5문항 이상, 자유서술식 응답 병행
◦ 학부모 만족도조사 문항은 체크리스트는 5문항 이상, 자유서술식 응답 병행
(2011년도 종합만족도조사 문항은 폐지하고 세부만족도조사 문항으로 일원화)
◦ 평가종류별 문항 사전 공개 및 참여자별 의견수렴 후 작성
[학교] 학교특성을 반영한 평가지표의 선택․추가, 문항수․내용, 비담임․비교과교사 등 교사의 특성에 따른 문항 내용 구성 가능함
평가방법 ◦ 초.중등학교육법 제30조의4와 제30조의5에 따라 교육정보시스템을 사용
학생에 대한 사전 연수 .홍보 의무적 실시 - 평가관리자(교감)가 직접 실시
◦ 교원의 교육활동 소개자료 의무탑재
[학교] 교원, 학생 학부의 평가 참여율 향상 지원
- 학부모 만족도조사 참여 지원을 위해 방과후 컴퓨터실 개방,지역자원 활용 등 지원방법제시
- 교원의 교육활동 소개자료 양식 및 제시 방법, 수업참관, 사전연수, 학부모 상담, 수업동영상 등 정보 제공 방법 등 제시
결과통보 ◦ 교육감・학교장은 개별교원에게 평가결과를 통보
- 평가문항별 환산표, 개인별 합산표
결과활용

평가결과에 따른 맞춤형 연수 등 실시

- 일반교원은 평가자표별 직무연수(15시간)

- 지원팔요교원은 능력향상연수(단ㄷ기 60시간, 장기기본 150시간, 장기심화 6개월)

◦ 능력개발계획서 탑재

 - 당해 학년도 정년퇴직자, 단위학교 평가 마감 이전 군입대자 등 제외

◦ 고의로 평가 및 맟춤형연수를 거부·방해·해태하는 교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차참여 독려(교육활동소개자료 및 능력개발계획서 탑재 독려)
학교평가결과 및 문항지는 다음해 4월에 정보공시

◦전년도 평가결과(학교평균값) 안내

 - 학기 초 학부모 총회 시 참여절차, 방법, 전년도 평가결과 등 안내

 - 가정통신문 발송 및 학교홈페이지 탑재
[학교] 평가결과 자기능력개발계획서 작성, 교원별 맞춤형 연수 지원방안 마련 

평가관리기구 교육(지원)청 및 학교에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설치
(교원, 학부모, 외부전문가 등 5인 이상 11인 이내로 구성)
◦ 학부모를 포함한 외부 위원 비율이 50%이상 되도록 구성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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