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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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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민원
  1.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2.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3.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신 경우 수업 등을 제외하고는 즉시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업무를 처리하겠으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고객께 정중히 양해를 구한 뒤 최대한 빨리 고객의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4.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고,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5.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민원
  1.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학교 교사(행정직)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2.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가급적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3.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4.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팩스·인터넷 민원
  1.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2. 우편·팩스·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1. 수업 및 민원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께서 방문하실 경우 즉시 하던 일을 중지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2.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고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기관내부의 협조가 필요할 경우, 담당 직원이 관련 절차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민원을 신청하신 후 동일한 용무로 다시 학교를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3. 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인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처리 진행 상황을 전화 등을 통해 알려드림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4. 민원서류의 신속한 발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현재 처리 시간보다 20% 이상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연번 서류명 법정 처리시간 현재 처리시간 목표 처리시간 수수료
    1 재직증명서 3시간 이내 10분 8분 300원
    2 졸업증명서 3시간 이내 5분 4분 300원
    3 재학증명서 3시간 이내 5분 4분 수수료 없음
    4 성적증명서 3시간 이내 10분 8분 수수료 없음
    5 생활기록부 사본 3시간 이내 10분 8분 수수료 없음
    6 fax민원 발급 3시간 이내 1시간 45분 300원

    ※ 영문 서류발급일 경우 600원입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1. 본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2. 본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명 처리업무 담당자및 연락처
    총괄
    • - 인사 및 학교관리 총괄
    최행진(031-203-2051)
    교육기획
    • - 교무기획 및 총괄, 학교교육과정, 학사관리
    • - 학교운영위원회
    • - 교무업무시스템
    • - 교과서
    • - 방송
    • - 학교 일반 영어교육 및 원어민 관리
    • - 보결 수업
    • - 교무실 업무 및 학적
    • 정효순(2-2반)
    • 임소영(6-4반)
    • 이지윤(6-1반)
    • 노성희(2-1반)
    • 이빛나(5층 음악실)
    • 장은주(5층 영어실)
    • 황소윤(3-4반)
    • 임성애(교무실)
    교육연구
    • - 연구기획 및 총괄, 교원능력개발평가
    • - 자율장학 및 연수
    • - 학교 홍보
    • - 학력 및 평가관리
    • - 독서교육 관련 계획 수립 및 행사 담당
    • - 도서실 관리
    • 김나영(4-2반)
    • 김은주(6-5반)
    • 김나영(4-2반)
    • 김선희(3-3반)
    • 정유섭(5-1반)
    • 이유경(4-4반)
    특수학급
    • - 특수학급 운영 및 보건업무 지원
    • - 순회학급 운영
    • - 특수학습 보조
    • 문은영(무지개반)
    • 송진경(무지개반)
    • 이명애(무지개반)
    인문사회
    • - 윤리교육 기획 및 총괄
    • - 학교 특색사업
    • - 학교생활 안전지도 및 녹색어머니회 운영
    • - 자치활동
    • 최정숙(5-2반)
    • 박인숙(1-3반)
    • 김미선(5-3반)
    • 임미숙(4-1반)
    과학정보
    • - 과학정보교육 기획 및 총괄
    • - 일반자료관리
    • - 과학행사 운영 및 영재교육
    • - 과학실 관리 및 실험기구 관리
    • 최은주(6-2반)
    • 김재희(제1과학실)
    • 조아라(제2과학실)
    • 이은경(제1과학실)
    환경방과후 특활
    • - 환경교육 기획 및 총괄
    • - 방과 후 학교운영
    • - 학교환경관리
    • - 체험학습
    • 박영춘(1-2반)
    • 장성순(2-3반)
    • 이숙희(5-4반)
    • 하진아(5-5반)
    체육예능
    • - 체육교육 기획 및 총괄
    • - 컵스카우트 대장
    • - 걸스카우트 대장
    • - 아람단
    • - 음악교육 및 행사, 합창
    • - 보건교육
    • - 영양교육
    • 김정희(3-2반)
    • 오종상(6-3반)
    • 김경애(1-1반)
    • 신영미(3-1반)
    • 변경혜(4-3반)
    • 조미연(보건실)
    • 박경미(급식실 203-3033)
    행정실
    • - 행정실 업무 총괄
    • - 교원공제회, 급여 및 연금
    • - 행정실 업무 보조
    • 김은경(행정실 203-2054)
    • 김진숙(행정실)
    • 이은숙(행정실)
    유치원
    • - 유치원 업무 총괄 및 원무실 관리
    • - 종일반 아동 관리
    • 설정숙(유치원 203-3032)
    • 남영선(유치원)
  3.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 및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

    주 소 : (443-814)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청명북로 42번길(영통동) 신성초등학교
    홈페이지 : (http://shinsung.es.kr) 행정서비스 접수ㆍ처리창구

  4. 본교 수업시간표
    1교시 09:10 ~ 09:50
    2교시 10:00 ~ 10:40
    3교시 10:50 ~ 11:30
    4교시 11:40 ~ 12:20
    점심시간
    5교시 13:10 ~ 13:50
    6교시 14:00 ~ 14:40

    ※ 각종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사항이 있으시면 수업시간을 피하여 문의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쉬는 시간에는 각 담임 선생님이 각 학년연구실에 있을 수도 있으니 교실로 연락이 안 될 경우 연구실로 연락바랍니다.

시정 및 보상 조치

  1.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가.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나.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천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2.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 가.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 나.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
    • 다.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3.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1. 매년 본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고객의 객관적인 평가를 받겠으며, 평가결과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는 본교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고객여러분께 공표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신성초등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본 제도가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불가피하게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3.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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